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80/20 법칙 - 20%의 노력으로 80% 성과 내기
    문화/책 2022. 8. 2. 09:00

     

    인생은 불공평하다. 익숙해져라. - 빌 게이츠

     

    오래전에 읽었기도 했지만 2번이나 읽었는데도 책에 대한 특별한 기억이 떠오르지 않았다. 그나마 다행이였던 건 책에 있는 내용들을 실천한 부분이 있었다는 것. 다만 내가 읽은 책은 2000년도에 나왔던거라 오역이 좀 있는 거 같아 아쉬웠다. (읽으실거라면 무조건 개정판 추천)

     

    80/20 법칙 표지

    사람들은 자신이 보내는 하루나 한 주가 모두 똑같이 중요하기를 바라며, 친구 한 사람 한 사람이 우리에게 다같이 중요하길 바란다. 특정 분야에서 일하는 종업원 개개인이 각자 동등한 가치를 갖기를 바라며, 모든 기회가 동등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를 기대한다. 즉 원인과 결과가 평등하게 균형잡힌 상태여야 자연스럽고 공정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50 대 50 사고방식의 오류는 우리 의식 내부에 깊숙이 자리잡은 부적절하고 위험한 생각이며, 80/20 법칙이 이런 인간의 직관에 반하는 법칙이기에 가치있다고 말한다. 80/20의 법칙이 주장하는 바는 인과관계에 있는, 조사 분석이 가능한 두 자료를 연구해봤을 때 그 둘 사이에는 반드시 불균형의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세상은 왜 이렇게 불공평할까?"라고 생각해본적이 있다면 이 책에서 어느정도 답을 얻을 수 있을 거 같다. 세계 부의 80%를 20%의 부자가 소유하고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실제로는 그보다 더 심하다.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제품 20%의 품목에서 전체 매출액의 80%가 나온다. 사회적으로 보면 범죄자의 20%가 전체 범죄의 80%에 해당하는 범죄를 저지른다고 한다.

     

    다양한 예시들을 보여주며 독자로서 읽어보면서도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하지만 좋은 말 일수록 행동하기 힘들다고 했던가, 20%의 노력을 80%의 결과물로 만들어 내기 위한 책의 지침들이나 예시들 중 하나라도 쉬운 것들은 없다. 습관을 바꾸거나, 환경을 바꾸거나, 자신에게 가치있는 일을 찾거나, 직장을 그만두거나, 친구들과 관계를 끊는 등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이루려면 결단이 필요하다며 못을 박는다.

     

    특히 시간관리와 시간혁명에 대해서 비교를 할 때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시간혁명에 관해 최악과 최상의 시간활용법을 보여줬을 때, 최악의 목록들은 쉽고 편하며 이미 환경적으로 지배받는 부분들이었다. 반면 최상의 목록들은 꿈을 찾고 철학적인 물을을 던지며,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용기와 주변 환경을 바꿀 수 있는 능력 등으로 힘들고 어렵다.

     

    시간활용법

    그래도 자신의 시간을 파악해보는 부분에서 '행복의 집합', '불행의 집합', '성취의 집합', '무성취의 집합'에 대해 소개한 부분이 있었는데, 그냥 지나치려다가 당장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보니 노트에 한번 작성해봤다. 막상 쓰고보니 한 눈에 들어왔고 내 '행복의 집합' 안에 최상의 시간활용법과 관련된 목록이 상당히 있었다. 반면, '불행의 집합'에서는 불행한 부분을 없애거나 해결하지 못했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어 만족했던 부분이다.

     

    라이프스타일과 바람직한 직업 선택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 일의 성취욕 정도와 좋아하는 일의 유형에 따라 6단계의 표로 구분을 해놓음으로써 어느 정도 공감을 받은 부분이 있었다. 내가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알게 되면서도 현재 어떤 유형에 속해있는지 파악했고, 과거에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에 다른 유형에 있었다는 것도 느끼게됐다.

     

    '좋은 친구 만들기' 장에서는 중요한 20명의 사적 인간관계 리스트를 만들어 보는 부분이 있는데, 20명이 다 채워지지 않아 스스로 아쉬움이 느껴지기도 했다. 그래도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부여해보며 가치를 확인해보는 일은 정말 의미있던 것 같다. 또한 일적인 관계에 있어서도 내가 부족한 부분을 콕콕 찌르는듯한 부분이 많았지만, 맞는 말이라서 반성하고 노력할 수 밖에 없음을 인정해야했다.

     

    가장 재밌던 부분은 '꿈을 성취하는 10가지 방법'에서는 폰 멘스타인의 모델이었다. 사실 중요하고 진지한 부분인데, 근면하고 멍청한 영역에 '즉시 해고하라'는 표시를 보고 한동안 웃었기 때문이다. 또한 '최고의 지위' 영역에 가려면 나의 위치에서 배워야 할게 무엇인지 알려주시니 감사해야되는 부분이기도 했다. 뭔가 내심 좀 찝찝하긴 했지만.

     

    결국 80/20 법칙에서 '20%의 노력으로 80% 결과를 낼 수 있는 것'의 의미는 우리가 한정된 시간과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니 선택과 집중을 해야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인 것 같다. 그래야 책에서 언급한 '발화점'이라는 한계선을 뚫고 '피드백의 순환고리'를 만들 수 있을 테니까.

     

     

    만족한 점: 살아온 인생을 다시 정리해보게 된 시간.

    아쉬운 점: 실행은 하나도 쉽지 않네.

    댓글

Designed by Tistory.